가장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
다익스트라 최단경로 알고리즘
: 그래프에서 여러개의 노드가 있을 때,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해주는 알고리즘.
www.youtube.com/watch?v=HFapeLxvdNg
방법1.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(느리게 동장하는 코드)
시간복잡도 : O(V의 제곱)
[전체 노드의 개수가 5,000개 이하일 때 사용 가능] -> 10,000개가 넘어갈경우,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활용할 것!
매 단계마다 1차원 리스트의 모든 원소를 확인(순차 탐색)한다.
-> input()을 더 빠르게 동장하는 sys.std.realine()으로 치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.
-> DFS에서의 소스코드와 마찬가지로 모든 리스트는 (노드의 개수 + 1)의 크기로 할당하여, 리스트에 접근한다.
알게된 점) 파이썬에서 입력 값을 받을 때 보통 input()을 이용한다. 하지만 알고리즘에서 input()을 이용할 때 종종 시간 초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sys 모듈의 sys.stdin을 사용한다.
inport sys 사용
#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소스코드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
# 방문한 적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
visited = [False] * (n + 1)
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 = [INF] * (n + 1)
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 c))
#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,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
def get_smallest_node():
min_value = INF
index = 0 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(인덱스)
for i in range(1, n+1):
if distance[i] < min_value and not visited[i]:
index = i
return index
def dijkstra(start):
#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
distance[start] = 0
visited[start] = True
for j in graph[start]:
distance[j[0]] = j[1]
#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 - 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
for i in range(n - 1):
#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, 방문 처리
now = get_smallest_node()
visited[now] = True
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
for j in graph[now]:
cost = distance[now] + j[1]
#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 < distance[j[0]]:
distance[j[0]] = cost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 출력
for i in range(1, n + 1):
# 도달 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:
print("INFINITY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[i])
방법2.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(빠르게 동작하는 코드)
시간복잡도 : O(ElogV) v는 노드의 개수, E는 간선의 개수
힙(Heap) 자료구조를 사용, 특정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에 대한 정보를 힙에 담아서 처리하므로, 가장 거리가 짧은 노드를 최대한 빨리 찾음.
힙 자료구조 :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구조
DFS/BFS에서의 스택과 큐의 원리(스택은 가장 나중에 삽입된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, 큐는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)
자료구조 | 추출되는 데이터 |
스택(Stack) | 가장 나중에 삽입된 데이터 |
큐(Queue) |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 |
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 | ㅋㅋㅋㅋ장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 |
* 우선순위 큐 : 여러개의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넣었다가, 가치가 높은 물건 데이터부터 꺼내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
-> PriorityQueue
-> heapq, 더 빠르게 작동함.
* 최소 힙 : 값이 낮은 데이터가 먼저 삭제되는 경우.
* 최대 힙 : 값이 큰 데이터가 먼저 삭제되는 경우.
-->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: 비용이 적은 노드를 우선하여 방문, 최소 힙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파이썬 우선순위 큐 라이브러리 그대로 사용하면 적합.
[일부러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값에 음수 부호(-)를 붙여 넣었다고, 나중에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다음에 다음 음수 부호(-)를 붙여서 원래의 값으로 돌리는 방식을 사용한다.]
* 시간복잡도 : O(NlogN)
리스트로 구현 : O(N의 제곱)
<시간복잡도 비교>
우선순위 큐 구현 방식 | 삽입 시간 | 삭제 시간 |
리스트 | O(1) | O(N) |
힙(Heap) | O(logN) | O(logN) |
import heapq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int(1e9) *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 = [[] for i in range(n + 1)]
#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 = [INF] * (n + 1)
#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)
#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 c))
def dijkstra(start):
q = []
#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, 큐에 삽입
heapq.heappush(q, (0, start))
distance[start] = 0
while q: #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
#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
dist, now = heapq.heappop(q)
#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
if distance[now] < dist:
continue
#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
for i in graph[now]:
cost = dist + i[1]
if cost < distance[i[0]]:
distance[i[0]] = cost
heapq.heappush(q, (cost, i[0]))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
print("INFINITY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[i])
시간 복잡도 : O(ElogV)
폴로이드 워셜 알고리즘
: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
모든 정점에서 모든 정점으로 가는 최단 경로를 다 구하기 때문에 2차원 배열을 사용함.
* 시간 복잡도 : O(N의 세제곱)
www.youtube.com/watch?v=9574GHxCbKc
이차원 배열을 반복적으로 갱신하여, 최종적으로 모든 최소 비용을 구해야 함.
그 반복의 기준이 '거쳐가는 정점'인 것!
1->1 '0' | 1->2 '4' | 1->3 무한 | 1->4 '6' |
2->1 '3' | 2->2 '0' | 2->3 '7' | 2->4 무한 |
3->1 '5' | 3->2 무한 | 3->3 '0' | 3->4 '4' |
4->1 무한 | 4->2 무한 | 4->3 '2' | 4->4 '0' |
X에서 Y로 가는 최소 비용 VS X에서 노드 1로 가는 비용 + 노드 1에서 Y로 가는 비용
* 시간복잡도 : O(N의 세제곱)
#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소스코드
INF = int(1e9)
#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 = int(input())
m = int(input())
# 2차원 리스트(그래프 표현)를 만들고,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
graph = [[INF]] * (n + 1) for _ in range(n + 1)
#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if a == b:
graph[a][b] = 0
#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, 그 값으로 초기화
for _ in range(m):
#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)
graph[a][b] = c
#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
for k in range(1, n + 1):
for a in rna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graph[a][b] = min(graph[a][b], graph[a][k] + graph[k][b])
# 수행된 결과를 출력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라고 출력
if graph[a][b] == INF:
print("INFINITY", end = " ")
#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graph[a][b], end= " ")
print()
실전문제 1. 미래도시
# 미래 도시
# 전형적인 플로워셜 알고리즘
# 1번 노드에서 X까지의 최단거리 + X에서 K까지의 최단거리 (1,x)(x, k)
# N의 범위가 100이하로 매우 한정적, 구현이 간단한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활용하는 것이 유리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10억을 설정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)
# 2차원 리스트(그래프 표현)를 만들고,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
graph = [[INF]*(n + 1)] for _ in range (n + 1)
#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if a = = b:
graph[a][b] = 0
for _ in range(m):
# A, B가 서로에게 가는 비용은 1이라고 설정
a, b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[b] = 1
graph[a][b] = 1
x, k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
for k in range(1, n + 1):
for a in range(1, n + 1):
for b in range(1, n + 1):
graph[a][b] = min(graph[a][b], graph[a][k] + graph[k][b])
# 수행된 결과를 출력
distance = graph[1][k] + graph[k][x]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-1 출력
if distance >= INF:
print("-1")
# 도달할 수 있다면, 최단 거리를 출력
else:
print(distance)
실전문제 2. 전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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