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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산 관련 시험/정보처리기사 개념정리

SOLID 원칙

by 응_비 2022. 10. 5.

SOLID (객체 지향 설계)

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 SOLID 로버트 마틴[1][2]이 2000년대 초반[3]에 명명한 객체 지향 프로그래밍  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 두문자어 기억술로 소개한 것이다.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 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.[3] 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 소스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 리팩터링하여 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. 이 원칙들은 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 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다.

 
두문자약어개념 SOLID
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 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OCP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“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”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“프로그램의 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” 계약에 의한 설계를 참고하라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“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”[4]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[4]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문제

( ) 은/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.
( ) 은/는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한다.
예를 들어 하나의 복합기에 프린터와 복사기, 팩스 메서드가 있는데 이 세가지 메서드는 같은 파일에 존재하므로 프린터 로직만 바뀌어도 복사기와 팩스도 재컴파일을 해야한다.
그러므로 ( ) 을/를 적용하여 로직이 바뀌어도 다른 메서드는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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