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이미지/비디오 처리 -
Image / Video BM 이해
2.3 Binary & Gray Image
2.4 Image Histogram : 정규화, 평활화
2.5 Image Blending : 가중 평균
2.6 Image Differencing : 촬영시작 시점
2.7 Chroma Key : 전경과 배경
2.8 Image 원근변환 : 선형변환
2.9 Image Blurring : 뽀샵
2.10 Noise Filter : median filter
2.11 edge detection : 경계(2차 미분값, 절댓값 큰곳)
2.12 sketch camera : 엣지 / 팽창연산
2.13 morphology : 결점보완
2.14 Image Contour : 같은색, 등고선
2.15 Hough Transform : 직선
2.16 유사이미지 : Hash Matching, Hamming Distance(유사코드)
2. 이미지 비디오 자료처리
2.1 이미지 자료
디지털 이미지는 ______로 구성되어 있음.
픽셀(Pixel: Picture Element)
픽셀 : (0~255 사이 정수) 개의 수준을 가짐
- 이미지의 픽셀 수를 의미함.
resolution
[img.show.py or img_show_gray.py]
1-1) 이미지 : 2차원 혹은 3차원 행렬
RGB 245* 256*256
0 - Black, 255 - White
컬러 이미지
1-2) 색의 3원색이 결합되어 색깔과 강도를 나타냄
RGB
2) 색파장(Hue, Saturation, Value) / 채도(진한정도), 밝기
색파장 : 빨간색 - 0, 보라색 - 360
HSV : H-색상, S-채도, V-밝기
(채도 : 선명도)
이미지를 변환할 때, HSV로 변환 후 처리하는 경우가 많음.
2.2 비디오 자료
- 이미지를 시간순서에 따라 배열한 Sequence 집합
비디오
- 이미지 해상도와 Frame rate fps에 의해 좌우됨
비디오 품질
- 초당 이미지 수
(많을수록 부드럽지만, 데이터 량이 커짐, fps를 적당히 조절해야 계산량도 줄이고, 적절한 품질을 만들 수 있음)
fps(프레임/초)
1000/fps 로 계산되며 이는 비디오 파일의 재생속도를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함.
지연시간
- 이미지 샘플링 처리 가능
- 파일 대신 캠코더 입력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함
2.3 Binary & Gray Image
- 0 ~ 255만 있는 이미지 (특정 Threshold 값을 기준으로 0 혹은 255로 맵핑 가능)
흑백 이미지
기우시안 필터를 이용한 흑백사진
(Threshold을 픽셀 인접값의 _____ ___ 으로 결정하는 방법)
가중치 평균
ex). 0.21R + 0.72G + 0.07B, 그레이 이미지 확보 가능
2.4 Image Histogram
이미지는 숫자, 숫자 히스토그램을 그려 색의 분포를 표현 가능
컬러사진 : R, G, B 채널에 의해 그릴 수 있음
그레이 사진 : 1차원으로 표현 가능함
- 특정색의 값과 분포 높이를 파악할 수 있음.
히스토그램
- 색에 대한 빈도
히스토그램 높이
- 이미지 히스토그램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는 경우, ____ 할 수 있음
- 채널별 최대, 최소값을 구해 0~255 사이로 재 계산
정규화

- 히스토그램의 분포의 표준편차를 크게 하여, 최대한 색의 차이가 벌어져 Contrast가 커지도록 하는 것
평활화

- 연산을 통해 강제로 늘려주는 것
Histogram Stretching

- C.D.F.(누적분포)의 개념을 이용한 방법임
Histogram Equalization

이미지 RGB 값을 HSV로 변환 후, H는 색을 의미하므로 이를 하나의 히스토그램으로 표현 가능함
빈도의 합이 1이 되도록 변환하면 밀도가 됨
색깔별로 0~1사이의 밀도 값을 얻을 수 있으므로, 노팡/파랑의 밀도값은 크고, 나머지 색은 거의 밀도가 0이 됨
역 투영을 통해 원하는 부분만 Crop/Masking이 가능함
좌측 이미지에서 노랑/파랑색 부분 ___ 로 지정하고, ___ 이미지의 히스토그램을 전체 이미지로 역 투영하여 얻은 결과임
___ 에 없는 색은 빈도가 없으므로, 검정색으로 변함
ROI

2.5 Image Blending
이미지 브랜딩도 가능함 -> ( ____ )
(가중 평균)
2.6 Image Differencing
- 두 이미지의 차이는 틀린 그림 찾기
- 두 도면의 차이를 찾거나, 전자제품의 PCB의 결합을 찾는데도 응용 가능함.
- or 블랙박스 주차모드에서 _____ __ 를 인지할 수 있음
촬영시작 여부
2.7 Chroma Key
- 두 이미지에서 전경과 배경을 섞는 예제임
- 영화에서 많이 사용
- 인물사진에서 _____ 을 제거하고, 나머지 값만 추출한 후, _____ 에 더해주면 됨.
초록색 배경 / 배경사진
2.8 Image 원근변환
- 촬영하는 각도에 따라 다를 수 있음.
- 대표적으로, 카메라로 문서 스캔을 대신하는 경우
- 가까운 것은 크게 보이고, 먼 곳은 작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
원근 변환
- 이러한 변환은 이미지 좌표계 행렬에 대한 ____ 와 같은 __ __ 을 통해 새로운 좌표를 만들어 내는 원리임.
Y = AX (와 같은) 선형 변환
2.9 Image Blurring
- 흔히 말하는 뽀샵
- 블러링은 우측과 같은 필터를 통해 구현함
2.10 Noise Filter
- ______ 는 가중평균 개념이라면,
가우시안 필터
- 1) ________ 를 사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음.
median filter
- 2) salt and pepper noise(0, 255 잡음)를 탁월하게 제거함
- 3) (Average Filter에 비해) 연산량이 많음
2.11 edge detection
- 이미지에서 영역 경계를 찾는 것은 __과 __을 구분하는 데 많이 사용하는 기법임.
전경과 배경
- 값의 변화가 큰 곳(___________)을 찾아 강조 시키는 것임
2차 미분 값이 큰 곳
- 1968년 Sobel이 제안한 Sobel Filter 를 많이 사용함
- 그림은 x축은 변화가 없고, y축은 변화가 있음
- Sobel 필터 적용 결과, X필터의 값은 0이고, y필터의 값은 ___ 나옴 (____ 기준)
크게 / 절대값
- Sobel 필터를 이용하여 이미지 영역의 _ _를 찾는 예
경계
2.12 sketch camera
- 컬러 이미지를 그레이로 바꾸고, 엣지를 얻은 다음, 엣지에 대한 ____을 해서 얻은 결과임
팽창연산
- 기술을 활용한 스케치 어플이 있음
2.13 morphology
- ______는 형태학이라는 뜻으로, 노이즈 제거, 경계 이어주기 등 이미지의 결점을 보완해주는 변환
모폴로지
- 침식 (255->0)
- 팽창 (0->255), 이를 조합한 부분침식(부분팽창), A.B 연산을 사용함.
2.14 Image Contour
- 등고선 : 지도에서 높이가 같은 곳을 선으로 이어주는 그림
- 이미지에서 객체는 같은 색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, ____ 으로 이어지는 ___으로 궤적을 찾을 수 있음
같은 색 / 등고선
2.15 차선검출
- 이미지에서 사각형이나 원을 찾는데 사용함.
Hough Transform
- 자율주행 자동차가 차선을 인지하는 것은 이미지에서 __을 검출하는 것임
- 알고리즘은 이미지 상에서 __상에 존재하는 픽셀좌표들이 그 __의 절편과 기울기로 이울어진
평면에서는 각 점들이 각각 __으로 표현되고 이 __이 모두 한점을 통과하는 원리를 이용함.
직선
- 이미지 상에서 원 형태를 검출하는 것도 가능함
첨부: Hough Transform
- 이미지 각 픽셀에 대해 파라미터 공간의 직선을 만들고 이 직선들이 만나는 점의 숫자를 count하여
특정 점에서 많이 만나면 그 절편과 기울기가 이미지 공간에서 ___ 임.
직선
2.16 유사 이미지 검색
- 유사 이미지를 찾는 가장 간단한 아이디어
Hash Matching 방법
- 이미지를 Gray로 변환한 후, 일정한 크기로 변환함
(변환된 값 > 이미지 픽셀 평균값이면 1, 아니면 0을 가지는 이진화된 이미지를 만듦)
- 이미지 Sequence는 모든 이미지에 대해 같은 크기의 이진수를 가짐
- 앞에서 구한 이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여, 코드를 서로 비교하여 비슷한 이미지를 찾음
- 코드의 유사도를 비교하기 위해 ______ ______를 많이 사용함
Hamming Dista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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